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어성경 출애굽기 20장 6절(Exodus 20:6) - 십계명(The Ten Commandments)

by 김정연영어0421 2023. 1. 4.
반응형

안녕하세요~ 말씀 묵상과 영어공부를 동시에 알려드리는 저는 김정연 영어입니다.

오늘의 영어 성경구절은 출애굽기 20장 6절입니다.

한글 성경구절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출애굽기 20장 6절, 개역개정)

 

영어 성경구절

but showing steadfast love to thousands of those who love me and keep my commandments. (Exodus 20:6, ESV)

 

관련 어휘

show

1. (… 을 분명히) 보여 주다 [증명하다]

2. (… 에게) 보여 주다 [제시하다]

3. (무엇을 하는 법 등을) 보여 [가르쳐] 주다

4. (방향위치를) 알려 [가리켜] 주다

5. (장소로) 안내[인도]하다

6. (어떤 특질을) 보이다 [드러내다]

7. (행동으로 존경 등을) 보이다

8. (감정자질이 [을]) 보이다 [드러나다/드러내다]

9. (흔적 등이 [을]) 보이다 [드러나다/드러내다]

10. (특정한 정보를) 보여 주다 [나타내다]

11. (그림사진이) 보여 주다

12. (대중에게) 보이다 [보여 주다], 전시되다 [하다], 상영되다 [하다]

13. (능력 등을) 보여 주다 [증명하다]

14. (예정된 곳에) 나타나다

15. (동물을 대회에) 내보내다

16. (극장에서 하는) 쇼, (특히 춤과 노래가 포함되는) 공연물

17. (텔레비전라디오의) 프로[프로그램]

18. 전시[전람](회)

19. (감정의) 표시[표현]

20. 허세, 가식

21. (형형색색의 보기 좋은) 모습[광경]

22. 행사; 사업, 일

23. (특정한 방식으로 행해지는) 일

 

steadfast

1. (태도·목표가) 변함없는

 

thousands of

수천의

 

commandment

(특히 성경의 십계명(the Ten Commandments) 중 한) 계명

 

문장 분석 (3 / 4)

but showing steadfast love to thousands of those who love me and keep my commandments. 

 

긴 문장일수록 끊어 읽기가 중요합니다. 의미 없이 문장을 끊으시면 안 됩니다.

너무 잘게 끊으면 해석을 해도 머릿속에 남는 것이 없고, 너무 크게 끊으면 의미가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의미단위"로 문장을 끊어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미단위"의 개념이 어려우신 분은 딱 한 군데만 끊어보세요.

그곳은 바로 "주어와 동사 사이"입니다. 다시 말해, 동사를 찾아서 동사 앞에서 끊어주시면 됩니다.

 

but / showing steadfast love / to thousands of those / who love me and keep my commandments. /

 

but / 그러나

 

showing steadfast love / 변함없는 사랑을 보여주실 것이다

 

to thousands of those /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who love me and keep my commandments. / 나를 사랑하고 나의 계명을 지키는 

 

엄청나게 긴 문장을 보신 적이 있나요? 문제를 풀다 보면 한 문장이 4줄이 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 그렇게 영어 문장이 길어질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 하나가 병렬구조입니다. 접속사 "and"로 문장과 문장, 혹은 동사구와 동사구가 연결이 되면서 문장이 길어집니다. 이문장에서는 love me와 keep my commandments가 병렬구조로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5절에 하나님을 미워하는 자와 6절에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그 결국이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결국이 뻔한데도 우리는 왜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못할까요? 우리는 왜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말하면서 매일매일 죄에게 무너질까요? 왜 하나님께서는 아직 이 세상에 죄를 남겨두셨을까요?

 

죄를 지은 아담은 하나님으로부터 숨게 됩니다. 그리고 죄를 지은 우리는 그 죄가 드러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수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된 우리는 죄를 지은 후 더 이상 하나님으로부터 숨지 않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우리의 죄를 고백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죄가 우리를 하나님에게로 숨게 했지만, 이제는 오히려 죄를 지은 인간은 하나님께 더 나아가게 됩니다. 하나님의 백성인 우리도 죄를 지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백성에게 용서받지 못한 죄는 없습니다. 오늘도 죄를 지었나요? 얼른 하나님께 가서 용서를 구하세요.

반응형

댓글